알고있으면 좋은 정보

대형마트의 지역별 휴일, 그 이유는?

테디쿤 2023. 9. 17. 14:33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 속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테디쿤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주말에 자주 찾게 되는 대형마트의 휴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왜 대형마트는 지역마다 휴일이 다른 걸까요? 이 궁금증을 함께 풀어봅시다.

I. 도입 배경


우선, 대형마트의 지역별 다른 휴일은 '대규모 점포의 공휴일 지정에 관한 법률'에 의해 정해집니다. 이 법률은 2012년부터 시행되어 왔으며, 주로 소상공인 보호를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대형 마트나 슈퍼마켓 등이 평일과 주말 가릴 것 없이 영업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독점하게 되자, 소상공인들과 중소기업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일정한 공휴일을 갖도록 법률을 제정하였습니다.

II. 지역별 다른 휴일 설정


그럼 왜 지역별로 다른 날에 쉬도록 설정된 걸까요? 그 이유는 우리나라 전국에 위치한 수 많은 대형 마트가 모두 같은 날 쉬면 소비자 입장에서 큰 불편함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모든 점포가 같은 날 쉬게 될 경우, 그날 필요한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멀리 있는 다른 점포를 찾아야 하거나 인터넷 쇼핑 등 비대면 구입 방법인 온라인 쇼핑몰로 방향을 돌립니다. 따라서 공공의 복지와 필요성 등도 고려하여 지역별로 서로 다른 요일에 휴일을 둔 것입니다.

III. 휴일의 효과


대형마트의 지정 휴일이 도입된 이후, 소상공인들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대형마트가 쉬는 날, 소비자들은 가까운 전통시장이나 중소규모 마트로 발걸음을 돌렸고, 이로 인해 그들의 매출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이런 정책은 대형마트 직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주일 중 하루라도 확실히 쉴 수 있는 날이 생겼기 때문에 그만큼 직원들의 복지도 개선되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결국, 대형마트의 지역별 다른 휴일 설정은 공공복지와 시장 경제를 모두 고려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서는 소비자, 직원, 그리고 소상공인 모두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계속해서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좋은 정보와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