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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시장에서 왜 삼성은 애플을 이기지 못할까?

테디쿤 2023. 9. 17. 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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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로거 테디쿤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과 애플의 경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왜 삼성이 애플을 이기지 못하는지'에 대한 제 생각을 함께 공유하겠습니다.

우선, 최근 이 두 회사의 영업이익의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처럼 애플은 높은 마진을 유지하는 프리미엄 제품 전략을 통해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삼성전자는 다양한 가격대와 제품군으로 넓은 시장을 타겟팅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지만 영업이익률에서 애플과 격차는 계속 유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처럼 두 회사 모두 각각의 전략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소비자가 찾아쓰는 애플이냐 반대로 최대한 다양하게 만들어 판매하는 전략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일까요? 

1. 브랜드 이미지와 로열티

애플은 그 자체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Apple'라는 이름만으로도 고급스러움, 혁신적인 기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등을 연상시키며 소비자들에게 큰 로열티를 부여합니다.

2. 운영 체제(OS)의 차이

애플은 자체 iOS를 사용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를 직접 제작 및 관리합니다. 반면 삼성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고 있어 일관성이 애플보단 부족해 서비스 흐름이 심플하지 못하고  제약이 많다보니 애플과 반대로 조잡한 기능에 초점을 두는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차이 때문에 애플은 제품 전반에 걸친 통합된 경험을 매우 간략화된 방식으로 유지하며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생태계

애플의 강점 중 하나는 서비스 생태계입니다. iTunes, iCloud, App Store 등 애플만의 독특한 서비스들로 사용자들을 유혹하고 그 안에서 계속 활동하게 만듭니다. 대부분의 매출도 하드웨어를 만들어 파는 삼성과 달리 무형의 서비스를 판매하며 순익률의 차이를 더 만들고 있는 애플입니다.

 

4 .일관된 디자인

애플 제품은 일관된 디자인 언어를 가집니다. 이는 사용자가 다른 애플 제품으로 넘어갈 때 익숙함을 느끼게 하며, 식별하기 쉽게 만듭니다. 

삼성도 충분한 기술력과 다양한 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나 위와 같은 여러 요소들로 인해 아직까진 애플과 경쟁에서 밀리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기업간 경쟁은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게 만듭니다. 앞으로 삼성이 어떤 전략을 통해 이 차이를 줄여나갈지 기대되며 소비자들로선 이들의 경쟁을 즐기며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다음 글에서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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